쌉싸름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도토리묵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천연식품입니다. 도토리가루로 직접 묵을 만들어, 제철야채와 버무려 도토리묵무침을 해 먹으면 잃었던 입맛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은 중금속 배출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도토리가루로 묵 만드는 방법
★ 도토리묵 재료 ★
도토리가루 1컵, 물 6컵, 소금 1/2큰술, 식용유 1/2큰
1. 냄비에 도토리묵 가루와 물 6컵을 넣은 뒤, 가루가 잘 녹게 저어줍니다.
Tip. 도토리가루는 대형마트 또는 전통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물에 도토리가루를 잘 녹였다면, 눋지 않게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3, 응고가 시작되면 소금 1/2큰술과 식용유를 1/2큰술 넣고 한 방향으로 계속 저어줍니다.
4. 10분 정도 지나면 걸쭉한 죽처럼 변하며, 이 때 불을 줄여 3~4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Tip. 도토리묵을 만드는 동안 계속 한 방향으로 저어야 응집력이 좋아집니다. 또한 약불에서 정성스럽게 오랫동안 저어 주게 되면, 쫀득쫀득하고 찰진 도토리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5. 묵 틀로 사용할 유리그릇을 준비한 뒤, 그릇 안쪽에 식용유 또는 참기름을 살짝 묻혀 주세요. 그래야 묵이 굳은 뒤 예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릇에 도토리묵을 다 부었다면 실온에서 식혀 주세요.
Tip. 도토리묵의 윗부분이 말라 질겨지는 것을 막으려면, 따뜻할 때 그릇 위에 랩을 씌워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러면 더 부드러운 묵이 만들어 집니다.
6. 묵이 식으면 그릇을 뒤집어 묵을 꺼냅니다. 그러면 탄력 있고 쫄깃한 도토리묵 완성!
새콤달콤한 도토리묵무침 만드는 방법
도토리묵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간장에 찍어 먹어도 좋지만, 제철에 나는 야채를 넣어 도토리묵무침을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 도토리묵무침 재료 ★
도토리묵 500g,냉이 2줌, 깻잎 4장, 오이 1/2개, 당근 1/4개, 치커리 50g,미나리 40g, 쑥갓 40g,홍고추 1개,김 1장, 굵은 소금 약간
※ 양념 : 간장 4큰술, 멸치액젓 1/2큰술, 고춧가루 3큰술, 맛술 2큰술, 매실액 1큰술, 어슷 썬 홍고추 1/2개, 다진 파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2큰술
1. 도토리묵은 가로 3cm, 세로 4cm, 0.7cm 두께로 썰어 주세요.
2. 냉이는 흙을 잘 털어내어 깨끗이 씻고, 잎이 노란 부분과 뿌리의 물러진 부분이나 억센 부분은 떼어 잘 손질해 줍니다.
3. 끓는 물에 냉이를 넣어 살짝 데친 뒤 바로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 주세요.
Tip. 냉이를 데칠 때 굵은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선명한 색의 냉이를 드실 수 있습니다.
4. 오이 1/2개는 0.3cm 두께의 반달모양으로 썰고, 당근 1/4개와 양파 1/2개는 채를 썰어 준비합니다.
5. 치커리, 미나리, 쑥갓은 5cm 길이로 썰고, 깻잎은 돌돌 말아서 0.5cm 두께로, 홍고추와 쪽파(또는 대파)는 잘게 썰어 놓습니다.
6. 도토리묵무침 양념은 간장, 멸치액젓, 고춧가루, 갖은 양념 등을 고루 넣어 잘 섞어주기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양념 재료 참고)
7. 양푼그릇에 준비한 야채와 양념, 도토리묵을 넣은 뒤 묵이 으스러지지 않게 잘 섞어 주기만 하면 쌉싸름하면서도 새콤달콤한 도토리묵무침 완성!
8. 접시에 예쁘게 담아 가족들과 함께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