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소식
두릅 손질법과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
글쓴이관리자
작성일2023-11-01 14:55:53
조회수9

ㅁ

 

봄이 되면 다양한 봄나물이 많이 나옵니다그 중에서도 봄 두릅은 일반 봄나물과는 다르게 우수한 단백질이 많고칼슘비타민 A, 비타민 C, 섬유질 등이 들어 있어 여성에게 특히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ㅁ

 

요즘처럼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두릅을 먹으면 두릅의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이밖에도 항암작용혈당조절정서적인 안정을 찾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또 나른한 봄철 춘곤증을 이기는 약용음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그럼 두릅 손질법과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ㅁ

 

ㅁ

 

우선 두릅을 고를 때는 잎이 피지 않아 연하고 향기가 강한 것을 고릅니다.

 

ㅁ

 

그리고 두릅 끝 부분의 나뭇가지 같은 것을 잘라내고 밑동을 감싸고 있는 부분을 사진에서처럼 깔끔하게 잘라주세요그리고 잘라낸 부분은 둥글게 돌려 깎기를 합니다.

ㅁ

 

두릅을 자세히 보면 가시가 없는 것도 있으나 위에서처럼 가시가 달려있는 두릅도 있습니다그럴 땐 만졌을 때 단단한 가시를 과도로 밀어내듯이 벗겨서 제거해 주면 더 연한 두릅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ㅁ

 

깔끔하게 손질된 두릅을 보니 바로 데쳐서 초고추장에 콕 찍어 한 입 먹어보고 싶은 마음이 드시죠?

 

ㅁ

 

두릅으로 장아찌를 만들어 보신 분들은 그리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그래도 두릅 특유의 맛과 향을 좋아하신다면 이맘때 장아찌를 만들어 보관했다가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ㅁ

 

두릅장아찌를 만들어 놓으면 봄 두릅의 맛과 향을 오랫동안 맛 볼 수 있고온 가족 밑반찬 걱정은 한 동안 안 하

셔도 됩니다.

 

★ 두릅 장아찌 재료 

두릅 500g, 간장 150ml, 식초 150ml, 물 200ml, 설탕 100g

 

ㅁ

1. 물에 굵은 소금 1큰술을 넣고 끓인 다음손질한 두릅을 뿌리 부분부터 넣어줍니다.

 

ㅁ

2. 물에 넣은 두릅은 약 1분 정도만 살짝 데쳐 주세요.

간혹 봄나물 등을 데치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데치면 오히려 각종 영양성분이나 활성성분이 사람 몸에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특히 두릅과 원추리고사리 등의 봄나물에는 독성성분이 있기 때문에 물에 데치면 독성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ㅁ

3. 데친 두릅은 찬 물에 빠르게 헹궈 주시는 게 필요합니다.

 

ㅁ

4. 그리고 두릅의 물기가 다 빠지도록 잠시 놓아둡니다.

 

ㅁ

5. 두릅장아찌에 들어갈 간장은 간장과 식초는 150ml, 설탕은 100g, 물은 200ml를 넣어 잘 섞어 만드세요물론 취향에 따라 간장식초설탕물의 비율을 조금씩 다르게 하셔도 됩니다.

 

ㅁ

6. 두릅장아찌 간장은 불 위에 올려서 한 번 끓여야 하며끓이다가 거품이 생기면 거품을 걷어내 주시면 간장 맛이 더 깔끔해 집니다.

 

ㅁ

7. 두릅장아찌를 담을 밀폐용기는 끓는 물에 한 번 소독해서 건조시키고용기에 물기가 빠진 두릅을 차곡차곡 담아 줍니다.

 

ㅁ

8. 그 위에 식혀 둔 간장을 부어주기만 하면 봄 기운 품은 두릅장아찌가 완성됩니다.

 

ㅁ

실온에 하루 정도 보관했다가 냉장고에 3일 정도 두면 더 먹기 좋게 숙성이 되며오래 보관하실 분들은 돌이나 무거운 그릇 등으로 꾹 눌러 주세요그래야 숙성이 잘 되어 맛있는 두릅장아찌를 드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봄내음과 건강을 담은 임산물 요리 '곤드레밥'
다음글
산나물 종류와 독초 구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