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서 나는 임산물 중 ‘산 속의 장어’라고 불리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마’가 그것인데요, 마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 받고 있습니다.
마에는 소화기능을 돕는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마의 끈적끈적한 ‘뮤틴’이라는 성분이 위궤양에 걸리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병, 변비, 피부미용, 피로회복 등에도 좋다고 하여 다이어트 건강식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가진 마! 그렇다면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보통 즙으로 갈아서 먹는 게 일반적이지만, 우유와요구르트, 과일, 야채 등과 같이 갈아서 마시거나 국이나부침개 등을 만들 때 감자 대신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마의 고소한 식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마 부침개를 만들어 볼까 하는데, 여러분도 함께 만들어 보세요.
★ 마 부침개 재료 ★ 마(15cm 길이 1개), 감자(1개), 양파(1/4개), 전분가루, 소금, 후춧가루 |
마 부침개는 마와 감자를 적당량 섞어서 만듭니다. 마와 감자는 최대한 얇게 채로 썰어야 속까지 잘 익고요, 부드럽고고소한 식감의 부침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우선, 감자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채를 썹니다.
2. 양파도 감자와 마찬가지로 채를 썰어주시고요.
3. 마도 껍질을 벗긴 뒤 10cm 정도의 분량만 채를 썰어준비합니다.
4. 5cm 분량의 남은 마는 곱게 갈아 전분가루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재료가 준비됐다면, 양푼그릇에 채 썬 감자와 양파, 마를 모두 담아 섞어줍니다. 이때 곱게 간 마도 넣고, 그 위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마 부침개 반죽을 만듭니다.
6. 불에 달군 프라이팬 위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뒤, 반죽을도톰하게 올리고 익혀주세요.
7. 중불에서 마 부침개가 노릇노릇하게 될 때까지 구워주기만 하면,
8. 먹기 좋고 맛도 좋은 마 부침개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마 부침개는 간장에 찍어먹어도 되고, 케첩이나 머스타드 소스와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노릇노릇 익은 부침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기만하면 아이들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는데요, 주말을 이용해 꼭 만들어서 드셔 보세요.